스티시네 성가대에서 활동한 카스트라토 가수들의 이야기는 16세기부터 시작되어 19세기까지 이어진 음악과 인권의 교차점에 서 있는 파란만장한 역사입니다. 이들은 소년 시절 고의로 거세되어 성인이 되어도 고음을 유지할 수 있는 독특한 가수였습니다. 많은 이탈리아 가정에서는 아들들이 카스트라토가 되어 명성과 부를 얻길 바라며 이러한 선택을 했습니다.
그중에서도 패리넬리는 가장 유명한 카스트라토 중 한 명으로, 스페인 왕을 위해 노래를 불렀으며 왕의 우울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카스트라토들이 빈곤과 무명 속에서 고통 받았고, 성인이 되면서 비정상적인 뼈 성장, 골다공증, 우울증과 같은 부작용을 경험했습니다. 이들은 거세를 통해 만들어진 인공적인 고음의 소유자로, 당시 음악계에서는 이러한 독특한 목소리를 선호했습니다. 카스트라토들의 노래는 단순한 연주를 넘어서 당시의 권력 구조, 종교적 규제, 그리고 불평등한 사회적 조건을 반영합니다.
성악을 위해 거세된 이탈리아 소년 가수들의 이야기인 이 글은, 여성이 성가대에서 노래하는 것을 금지한 바티칸의 결정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결국 카스트라토는 인기를 끌게 되었고, 바티칸은 1589년 교황 시스투스 5세가 발표한 교황 법령을 통해 이들을 소년과 팔세토 가수 대신 세인트 피터 성가대에 편입시켰습니다.
이러한 가수들은 유럽 전역에서 인기를 끌었으며, 특히 이탈리아에서 소년 가수를 거세하는 관행이 널리 퍼졌습니다. 프랑스에서는 이들을 '장애인'이라고 비웃었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이들의 성적 능력에 대한 소문이 무성했습니다. 가장 유명한 카스트라토 중 두 명인 세네시노와 패리넬리는 뛰어난 노래 실력으로 많은 부를 축적했으며, 패리넬리는 심지어 스페인 왕실의 음악 감독으로 임명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18세기에 거세가 금지되면서 카스트라토는 점차 사라지기 시작했고, 이들의 아픈 역사는 고대 음악 연구와 인권 문제의 연구 대상이 되었습니다. 이들의 삶은 당시 사회가 얼마나 가혹했는지, 그리고 어떤 가치가 중요시되었는지를 반영합니다. 카스트라토의 존재는 음악사뿐만 아니라 인권사에 있어서도 중요한 장을 차지하며,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남깁니다. 이제는 사라진 카스트라토이지만, 그들의 목소리는 오래된 녹음과 음악 애호가들의 기록을 통해 여전히 우리와 함께합니다.